프로토타입(Prototype) [~= 설계도, 청사진]
- 프로토 타입은 본래 ‘원형’을 뜻하는 말
- UI/UX 개발에서 프로토 타입은 시제품이 나오기 전, 제품의 핵심 기능과 목표를 테스트할 수 있도록 검증을 위해 만들어진 원형을 의미
- 프로토 타입은 사용성 테스트를 목적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, 미완성된 시스템이나 중요한 기능의 초기 원형이 포함
제품 프로토타입을 만드는 방법 (단계별)
- 문제정의
- 프로토타입이 목표하는 사용자층과 고객경험, 전략,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
- 핵심 목표 예시
- 앱 프로토타입을 만든다면 스토리보드 맵, 로딩 속도를 위한 최적화 등
- 디자인 프로토타입을 작성하는 경우에는 버튼 애니메이션이나 크기, 위치 확정 등
- 요구사항 및 기능정리
- 첫 단계에서 설정한 목표를 어떤 환경에서 구현해야 하는지 구체적인 정리가 필요
- 해상도와 프로세서를 비롯한 디바이스 사양, 디자인 톤앤매너, 핵심 기능 등
- 앱 화면 스케치
- 구현하고자 하는 프로토타입의 화면을 스케치
- 종이와 연필을 이용해 스케치해도 되고, Photoshop, Illustrator, 파워포인트, 피그마 등 자신이 익숙한 종류의 툴을 자유롭게 이용
- 프로토타입 구현
- 와이어프레임으로 작성한 프로젝트를 프로토타입으로 전환
- 완성된 프로토 타입을 다시 한번 꼼꼼히 정리
- 비즈니스(기획)
- UI 디자인
- 기능 흐름
- 테스트
- 팀원과 잠재 고객(사용자층)에게 테스트
- 이에 대한 피드백을 다시 첫 번째 단계인 문제 정의에 적용해, 프로토타입 작성 단계를 반복하여 개선
프로토타입 종류
- 종이 프로토타입
- 낮은 정확도의 프로토타입 (템플릿, 상호작용이 제한적)
- 높은 정확도의 프로토타입 (템플릿, 상호작용)
- 단점 : 비용이 많이 들어감
사업 단계
- 문제 발견에서 시작해서
- 제품을 만든 다음
- 만든 제품이 적절한지 확인하고
- 제품을 알리고
- 돈을 버는 단계를 거침
문제 발견을 위해 잠재적 고객의 공감에서 시작
- 사람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문제를
- 사람들이 돈을 지불할 만한 방법으로 해결하고 있는지
- 고객의 생각을 확인(직접 인터뷰 또는 설문조사 실시)
우리가 할 일은
-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이해하는 것
- 문제를 발견하고 검증한 다음 우리의 솔루션이 얼마나 효과적일지 알아내는 것이 중요!!
해결할 문제 찾기 (문제 검증법)
- 문제가 확실히 불편하다
- 충분히 많은 사람이 중요하게 여긴다
- 사람들이 이미 이 문제를 해결하려 노력하고 있다
고객의 일상
우리가 할 일은
-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이해하는 것
- 고객들을 있는 그대로 이해하고 이들의 삶에 자연스럽게 파고드는 제품을 만든다면
- 고객은 그 제품에 애정을 갖게 될 것
고객의 일상을 이해한다는 것
- 고객이 하는 모든 일과 언제 그것을 하는지 정확하게 알고 있다는 뜻
- 적절한 방법을 사용하면 어떤 일을 하는 이유도 알 수 있음
- 영향을 주는 사람들(상사, 친구, 가족, 직원 등), 한계, 제한 요소, 기회 등을 알아감
유효한 학습 순환 고리
- 만들기
- (최소 기능 제품 실험)
- 측정하기 [고객/사용자와 함께]
- (주관적/객관적 데이터)
- 학습하기
- (더 나은 아이디어)
구축 -> 측정 -> 학습 주기
린 스타트업의 핵심 개념
- 구축
- (제품)
- 측정
- (데이터)
- 학습
- (아이디어)
린 스타트업
- 고객 개발,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, 린 제조 방식을 결합해 제품 및 사업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개발하기 위한 체계를 세운 프로세스를 정의
- 린 lean : 저렴하거나 규모가 작다는 의미가 아니라 낭비를 없애고 신속하게 움직이는 것을 말함
'Swift > 앱 개발 이론' 카테고리의 다른 글
| CI/CD란 무엇일까? (1) | 2023.12.02 |
|---|---|
| 테스트 주도 개발이란? (TDD) (0) | 2023.12.01 |
| 제품 개발 방법론 (0) | 2023.11.29 |